아래는 초등학교 2학년들에게 스크래치를 가르쳤던 내용을 정리해 본 것 입니다.
Scratch 시작하기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와의 대화
우리가 배울 컴퓨터 말은 "00하면 00해라" 이다
00해라
play sound
say (글자는 마구 치도록 한다)
next costume
repeat forever
wait 1 secs
move 10 steps
00하면 (Event)
깃발이 클릭되면
스프라이트가 클릭되면
첫 번 째 프로그램, 야옹!
고양이(스프라이트)를 클릭하면, 야옹해라!
play sound
say
깃발이 클릭되면 고양이를 앞으로 움직여라
벽에 부디치면 반대 방향으로
초보 그리고 더욱이 아이들인지라, 너무 많은 것을 알게 하지 않고 조금 아는 것으로 어떻게든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컴퓨터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것을 포기했습니다. 그리고, 첫 대면에서 다음과 같이 질문을 던졌습니다.
"여러분 게임 좋아하세요?"
아주 난리도 아닙니다. 마인크래프트와 바운스 볼이 가장 많이 나오더군요.
"지금부터 저와 여러분들은 게임을 만들 거에요."
아이들의 눈이 반짝거립니다. 그리고 반응이 너무 격한 탓에, 선생님이 나서서 아이들을 진정시키더군요. 저는 좀 더 아이들이 그런 기분을 즐기도록 놔두고 싶었는데 말입니다.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와 대화하는 것이고, 컴퓨터에게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설명하면 컴퓨터는 그대로 만들어 줄 것이다. 하지만, 미국 사람에게 한국말로 하면 못 알아듣듯이 우리도 컴퓨터에게 컴퓨터 말을 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배워야 할 컴퓨터 말은 "00하면 00해라?" 이다.
"00하면 00해라" 아이들이 쉽게 외우고 접근할 수 있는 키워드로 삼고 여러 번 반복하면서 확장했습니다.
"00해라"는 명령어에 해당하는 것들인데, 스크래치에서는 바로 아이콘을 클릭만해도 해당 동작을 확인 할 수가 있어서 가르치가 편리했습니다. 상당히 많은 동작이 가능하지만, 몇 가지만 추려서 설명했습니다.
"00하면"은 이벤트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 역시 두 가지만 선별하여 실습했습니다. 이벤트는 명령어를 실행해야 할 이유가 된다.
배고프면(이벤트, 이유) --> 밥을 먹어라 (명령어, 행동, 실행)
똥 피하기 게임
게임 설명
게임 등장인물 준비
고양이 삭제
게 추가
박쥐 추가
깃발을 클릭하면 게를 원하는 위치에 옮겨라
go to x:0 y:-180
숫자의 의미는 우선 무시하고 어디로 옮겨가는 지만 살펴보자
게를 움직여라
왼쪽 키를 누르면 왼쪽으로 움직여라
when left arrow key pressed
change x by -10
오른쪽 키를 누르면 오른쪽으로 움직여라
when right arrow key pressed
change x by 10
박쥐를 움직여라
알 수 없는 곳에서 짜안~~ 나타나는 박쥐
pick random -320 to 320
박쥐의 분신술
create clone of myself
분신들을 아래로 떨어트리기
when I start as a clone
change y by -10
바닥에 떨어진 분신들을 사라지게 하자
if 00 then
touching edge ?
delete this clone
너무 빨라요
박쥐와 게가 부디치면 게임 종료
if 00 then
touching Bat2 ?
stop all
게가 사라지는 소리 내기
play sound pop until done
똥 피하기 게임은 http://scratch.mit.edu/projects/10110542/ 에 있습니다. 똥은 원래 있는 이미지(스프라이트)가 아니라서, 실습은 박쥐로 똥을 대신 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설명하기 어려웠던 것은 "x는 왼쪽 오른쪽 옆을 뜻하고, y는 위와 아래를 뜻한다. 앞에 -(빼기)를 붙이면 왼쪽과 아래가 된다" 입니다. 다행이 아이들이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설명했던 내용을 녹화했었더라면 좋았을텐데 조금 아쉽습니다. 녹화 장비를 가져갔지만, 사정이 있어서 녹화를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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